(목포=뉴스통신) 김원이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시)이 10월 25일 오후 5시 30분, 목포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방문에는 목포시의회 운영위원회 정재훈 위원장과 (전)전라남도사회서비스원 강성휘 원장 등이 동행했다. 김선복 센터장은 운영 현황 보고를 통해 목포시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김 의원과 방문자들은 센터 현황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으며, 특히 정재훈 위원장과 강성휘 원장은 현안 해결에 깊이 공감하며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보고 자료에 따르면, 목포시의 교통약자 지원 실태는 인근 지자체에 비해 크게 열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목포시의 총 운영 차량은 특장차 25대와 바우처 택시 20대를 합쳐 총 45대에 불과하다. 이는 여수시(총 88대)의 절반 수준이며, 순천시(총 66대)와 비교해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김선복 센터장은 "특히 인근 지역인 무안, 남악 신도시 등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라며, "차량 확보 대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출·퇴근 및 통원 등 피크 시간대 수요 대응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목포시센터는 이날 즉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바로콜서비스' 도입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을 김 의원에게 강력히 건의했다.
'바로콜' 도입을 위해서는 현재 20대인 바우처 택시를 40대로 단계적 증차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시급한 문제로 '이용 한도액'이 지적됐다.
김 센터장은 "현재 바우처 택시 이용자 월 한도액이 7만 원에 불과해 실제 이동 수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이용자 부담을 완화하고 '바로콜' 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월 한도액을 20만 원으로 상향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센터 측은 이 외에도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주요 요청 사항은 특별교통수단 법정 의무 대수 충족을 위한 정책적 지원, 전남 광역 이동 지원 센터(통합 콜센터)의 24시간 안정적 운영을 위한 지원 마련, 무안 남악 등 인접 지자체 간 차량 공동 활용 시스템 구축 협력 유도 등이다.
또한, 목포 센터는 모범적인 장애인 고용 실현(장애인 고용률 약 78%)과 이동 지원 서비스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우수 직원에 대한 국회의원 표창을 건의했다.
김원이 의원의 이번 현장 방문이 5,544여 명에 달하는 목포시 교통약자들의 '발'이 되어줄 이동지원 서비스의 질적 개선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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